한 국제 환경단체 홈페이지의 액션센터


Rainforest Action Network의 홈페이지에는 Action Center라는 메뉴가 있다. 이 Action Center는 국내 시민단체들이 참고할 만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져 있다. 이에 이 Action Center를 자세히 소개해보고자 한다.

RAN의 Action Center을 접속하면 ‘Make Your Voice Heard’라는 슬로건과 함께 다음과 같은 문구가 우리를 맞이한다.

“일반 시민들의 행동은 RAN 캠페인의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전세계에 걸쳐서 헌신적인 시민운동가들과 공동체 구성원들이 편지를 쓰고, 정보를 전파하고, 의사결정권자들을 만나서 설득하고, 집회와 시위를 조직하고, 비폭력적인 시민 불복종 운동에 참여함으로써 RAN 운동을 지지해주고 있다. 이 센터에서는 당신은 지금 이순간 열대우림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Action Center는 총 4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다.

1. Action Alert : 의사결정권자들에게 편지 보내기
2. Send a Postcard : 친구들에게 무료 E-Card 보내기
3. Activist Toolbox : 행동을 위한 미디어, 모금, 직접행동기술 등의 노하우
4. Volunteer : RAN에서 자원활동이나 인턴을 하거나 열대우림을 보호하기 위한 일을 최초로 경험해보는 일

각각의 메뉴들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

1. Action Alert

Action Alert에는 총 7개의 이슈에 대해 의사결정권자들에게 편지를 보낼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참여하기 전에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부담가질 필요는 없다. 회원가입이라는게 이름과 이메일주소, 로그인에 필요한 비밀번호만 적으면 된다. 돈을 내는 회원이 아니라 일종의 참여회원인 것이다. 물론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편지를 보낼 수 있다.

Action Alert에 하나 참여해보자. ‘Highway Threatens Chile’s Temperate Rainforest’라는 주제의 Action Alert이다. 이메일을 적고 보내기를 클릭하면 칠레의 열대우림의 보호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보내기 전에 봐야 할 또한가지가 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또다른 일’을 보면 이 캠페인을 위해 기부를 하거나 친구에게 알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메시지를 전달하고 나면 감사의 인사말과 함께 ‘열대우림을 보전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7가지 일’이 무엇인지를 보도록 유도하다. ‘열대우림의 보전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7가지 일’이 무엇인지 제목만 간단하게 살펴보자.

1) 종이를 절약하고, 나무 소비를 줄여라.
2) 오일 소비를 줄여라.
3) 소고기 소비를 줄여라.
4)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하라.
5) 열대우림 공동체에 투자하라.
6) 대중참여를 지지하라.
7) Rainforest Action Network를지지하라.

2. Send a Postcard

Send a Postcard 메뉴에서는 열대우림 보호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9가지 종류의 E-카드를 보낼 수 있다. 각 카드별로 이슈가 다르고, 이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보낼 수 있다. 왼쪽 사진은 9가지 카드 중 하나이다.

3. Activist Toolbox

이 메뉴에는 활동가들을 위한 각종 유용한 도구들로 구성되어 있다. 제목만 보도라도 어떤 내용들로 채워져 있는지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다.

Fundraising Skills

Direct Action Tools

4. Volunteer

RAN에게 있어 인턴쉽과 볼런티어는 샌프란시스코 사무실에서의 모든 일들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주요한 요소이다. 그래서 이들은 Volunteer and Intern Program (VIP)를 운영하고 있고 이들을 위한 VIP Newsletter를 발행하고 있다.


이상.. RAN의 Action Center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특징적인 점을 몇가지만 뽑으라면 오래 전부터 RAN의 홈페이지를 봐왔지만 Action이 멈주는 시간이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또한가지는 비록 온라인상이지만 시민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항상 완비되어 있고, 이들의 참여를 [기부]로 연계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런 행동으로의 참여가 어느 정도의 기부나 회원가입으로 연결되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이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이메일로 문의를 해볼 생각이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Action Center에 들어가보면 언제든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항상 준비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메뉴들을 하나하나씩 따라가다보면 이 Action Center가 매우 정교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끝|

한 국제 환경단체 홈페이지의 액션센터”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