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 게시판의 운영자 FreeMan입니다.

시민단체의 운영자금은 기본적으로 회원들의 회비와 개인후원인들의 후원금으로 마련되고 있습니다.

다만, 단체의 특성에 따라 기업과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받기도 하는데요. 기업과 정부로부터 시민단체가 재정적 지원을 받는 것을 무조건 옳지 못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정부의 예산을 감시하거나 권력을 견제하는 단체의 경우 정부지원을 받지 말아야 하고, 기업감시운동이나 재벌개혁운동을 하는 단체는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지 말아야 한다고는 생각합니다. 시민단체의 독립성이라는 것이 이와같은 단체의 특성과 결부지어서 생각해보면 쉽게 풀리리라 생각합니다.

사회복지단체의 경우 정부와 기업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것이 단체의 독립성을 해치는 요인이 된다고 할 수도 없고, 오히려 기업이나 정부가 못하고 있는 일을 그런 단체들이 하고 있으므로 서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물론 회원들의 회비와 개인들의 소액후원금만으로도 단체운영이 가능하다면 더없이 좋겠지요.

> lightnation님께서 말씀하시길….
>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부정적인 효과와 그리고 다국적 기업의 횡포에 관하여 최근 관심을 가지고 되었고, 이 사이트까지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 그런데 한가지 의문점은 이런 시민운동을 하려면
> 그 자본은 기존 재벌들과는 철저히 독립되어 있어야 하는 법인데,
> 시민운동의 자금은 어떻게 구해지는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 회원들이 스스로 출자하나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