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를 포착해내는 능력

인터넷에서 성공하기, 이게 어디 말처럼 쉬운 일인가, 철저한 사전준비를 해도 실패하는게 인터넷이라는 시장이다. 반응을 보이는 네티즌들은 좀체 우리의 계획대로 움직여주지 않는다. 인터넷을 사회운동에 접목시켜보려는 수많은 시도들이 실패했다.

이것저것 실험들을 해보는 것, 다양한 실험들을 하다보면 반응이 느껴질 때가 있다. 그 시점을 정확하게 포착해내는게 중요하다. 이후에 일정 기간 동안은 모든 노력과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본인의 눈물겨운 노력과 정성이 사라지더라도 어느 누구도 눈치채지 못할 때까지.

시시각각 올라오는 네티즌들의 반응들을 살피면서 그 반응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제1의 원칙, 자발성에 상처를 주지 않는 것, 그리고 군림하는 듯한 자세를 보이지 않는 것이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그런 보잘 것 없는 것들을 용납하지 않는다.

우연한 기회를 정확하게 포착해서 세상이 변화를 이끌어내는 동력으로 전환시켜내는 것… 그게 능력이다. 하지만 우연한 기회는 그냥 우연히 오지 않는다. 혁신적인 사고방식과 다양한 실험들, 수많은 실패들 와중에 기회는 찾아온다. 문제는 캐치해내는 능력이다.

아래 글은 이런 점에서 참고할만한 글이다. 코리아인터넷닷컴에 박종하의 창의력 에세이라는 칼럼이다.

————————————————————————————

전체원문보기 : <a href="http://korea.internet.com/channel/content.asp?cid=435&nid=27781
” target=”blank”>http://korea.internet.com/channel/content.asp?cid=435&nid=27781

…………………과학사에는 뢴트겐과 같은 우연한 발명이 꽤 많다. 비즈니스나 사업의 성공 스토리에도 무척이나 많은 우연과 행운이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3M의 효자 상품인 포스트-잇(post-it)은 강력한 접착제를 만들려다가 실패하여 만들어진 제품이다.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다른 어떤 접착제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화이자의 비아그라 역시 심장병 치료제를 개발하려다 우연히 세상에 나온 제품으로 유명하다.

그렇게 보면 인생에서 우연이나 행운이라는 것이 차지하는 비중은 생각보다 매우 큰 것 같다. 그리고, 그런 행운이 나에게 떨어지면 얼마나 좋을까를 우리는 항상 바란다. 그렇지 않나?

어쩌면 모든 일에는 우연이나 행운이 숨어있을지도 모른다. 우연한 발견이나 기대하지 않았는데 찾아오는 뜻밖의 행운에 사람들은 세렌디피티(serendipity)란 단어를 사용한다. 아마 당신에게도 주변에서 본 세렌디피티를 찾아보라고 하면 여러 개를 말할 수 있을 거다.

우연이나 행운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가 생각난다. 하지만, 세렌디피티와 로또는 많이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하늘에서 돈벼락이 떨어지듯 자신에게 행운이 오기를 바란다. 하지만, 그런 행운은 없다. 또 어떤 사람은 자신이 성공하지 못하고 출세하지 못했던 것이 행운이 없어서라고 자신의 저주 받은 인생을 한탄한다. 그런 사람의 인생은 정말 한탄할만하다.

나는 진정한 행운은 콜럼부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듯이 온다고 믿는다. 그는 인도를 향해 가던 중이었다. 그의 비즈니스는 인도에 가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원하던 것을 얻지 못했다. 그는 인도에 도착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더 큰 것을 얻었다. 마치 포스트-잇(post-it)이나 비아그라처럼 말이다.

많은 일들이 비슷한 것 같다. 계획했던 대로 이루어지는 일은 그렇게 많지 않다. 오히려, 자신의 의도대로 이루어지지는 않았어도 뜻밖의 행운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가 더 많다. 진정한 행운이나 비즈니스의 성공은 이렇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자신의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 때, 낙담하거나 주저앉지 말라. 어쩌면 그것이 더 큰 기회일지도 모른다. 그것을 통하여 더 큰 행운이 올 수도 있지 않은가?

15세기 이후 유럽 사람들이 바다를 항해하게 된 주된 이유는 후추 때문이라고 한다. 유럽 사람들은 넉넉하지 않은 고기를 소금에 절여 보관해 먹었기 때문에, 요리를 위해서는 후추가 가장 주요한 재료였다. 그들은 동양과의 무역을 통하여 후추를 얻었는데, 15세기에 터키가 강력한 힘을 얻으면서 그 무역을 차단한 것이다. 유럽인들은 어쩔 수 없이 바다로 무역항을 개척하게 되었고, 그런 그들의 노력은 우연하게 식민지의 개척이라는 뜻밖의 수확으로 이어진 것이다.

자 우리도 행운을 만들어보자. 우연한 발명이나 생각지도 않았던 뜻밖의 행운을 만들어 보자. 당신은 어떻게 행운을 만들 것인가? 그런 것은 다른 누가 가르쳐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스스로 만들 수밖에 없다.

나는 일단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행동이 없으면 행운도 없다. 나는 사실 약간 우유부단한 성격이고, 앞뒤를 너무 많이 재는 성격이다. 그런 나의 성격에는 일단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복권에 당첨되는 것도 일단 복권을 사야 된다고 하지 않나?

당신은 어떤가? 만약, 당신이 앞뒤 안 가리고 먼저 행동하는 스타일이라면 당신은 나와는 정반대의 결심을 해야 한다. 당신은 좀더 신중해야 하고, 행동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야 한다. 행운을 만드는 방식이 누구에게나 똑 같은 것은 아니다.

당신의 성격 중 부족한 것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세렌디피티를 위해서 단단히 마음을 고쳐 먹어보라. 그것이 당신에게 행운을 줄 것이다. 아무튼, 나는 행동을 실천하기로 마음먹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