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김장축제 오실려우?

동네에서 유기농 김장축제를 한다길래… 올려봅니다. ^^

—————————————————————————————-

가을 들녘, 추수가 끝난 논은 한층 여유로워 보입니다. 그것은 건강한 농산물을 키우고 열매 맺은 땅의 뒷모습이겠지요. 농부님들이 키우고 땅이 열매맺어 풍성함을 더하는 가을의 끝자락에서 그 결실이 우리의 생활과 문화가 되는 작은 축제의 장을 마련합니다.

도시와 농촌이 만나요-사람이 만나요

– 유기농김장축제

■ 일 시 : 2005년 11월 26일(토)~11월 27일(일)
■ 장 소 : 지리산 실상사
■ 주 최 : 산내여성농업인센터

유기농김장축제는 …

• 도시와 농촌의 만남입니다.
자연 생태계의 위기, 생명의 위기 속에서 농업, 농촌, 농민을 살리는 일은 농촌과 도시,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손잡고 해야 할 일입니다. 우리는 이번 축제를 통해 도시와 농촌이 함께 만나고 서로를 이해하는 자리를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의 먹을거리가 어디에서 오는지를 알고 그것을 생산하는 사람들에 대한 신뢰는 공동체에 대한 의미를 찾게 해 줄 것입니다.

• 건강한 먹을 거리의 나눔, 믿음과 신뢰의 나눔입니다.
“언젠가는 고추공장, 배추공장, 콩공장이 생겨 과자처럼 비닐봉지에 담겨진 고추를 배추를 완두콩을 먹게 되지 않을까?”라는 노래처럼 먹을거리의 공업화는 이미 모든 것이 죽었음을 뜻합니다. 유기농김장축제는 실상사농장의 배추와 지리산인근 유기농 생산자들의 양념을 사용합니다. 자연과 사람을 함께 살리는 건강한 먹을 거리 나눔의 장입니다.

• 고유 생활 문화를 살립니다.
김장은 단순히 겨우내 먹을 반찬을 저장하는 것만이 아닌 우리의 생활 문화였습니다.
한파 속에서 이웃과 함께 서로 도우며 가족의 건강을 위한 먹을거리를 만들고, 내내 이웃의 따뜻함을 느끼던 우리의 소중한 잔치였습니다. 그런 소중한 문화가 핵가족화, 번거로움, 김치 냉장고, 공장김치에 밀려 점점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사라져 가는 소중한 문화를 지키고 부대낌의 따뜻함을 느끼며, 가족의 작은 추억과 잔치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한 행사입니다.

부디 이번 유기농김장축제가 잊혀져가는 생활문화를 살리고, 도시 소비자가 안전한 농산물을 먹을 수 있고, 농촌도 활성화할 수 있는 어울림의 장이 되길 빌어봅니다.

프로그램

11월 26일(토)

15:00 접 수

15:30 일정안내 및 어울림 한마당
우리의 첫 만남. 산내아줌마와 도시아줌마의 대화와 마음 나누기를 통해 서로를 알아 가는 시간을 가집니다. 더불어 즐거운 노래와 율동이 곁들어진 시간은 첫 만남의 의미를 진하게 해 줄 것입니다.

17:00 저녁공양
밥은 하늘입니다. 생명입니다. 밥 한 톨에는 천지의 은혜와 만민의 노고가 서려 있습니다. 밥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관계 맺고 살아감을 배우는 시간이 되었으면…, 또한 제대로 자연을 만나고 제대로 사람을 만나는 장소가 되었으면 합니다.

18:30 강연 …………… 대안스님
갖가지 인스턴트 식품과 자극성 외식문화가 우리 식탁을 점령한 이때에, 삶의 지혜를 구하는 시도로 사찰음식을 대한다면 좀더 풍성하고 한없이 충만한 행복의 길로 내딛는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20:30 양념 다듬기
김치에 들어가는 각종 부재료들을 다듬고 씻어서 양념을 준비합니다. 농부님들이 정성들여 결실을 거둔 만큼 우리도 정성을 다해 우리의 먹거리를 준비하는 시간이 되어야겠지요.

22:00 취침

■ 강사 대안스님을 소개합니다
대안스님은 조계사 수선화와 연을 맺어 불가에 입문, 수원 봉녕사 강원을 졸업하고, 해인사 국일암으로 출가 하시고 선방 정진 후 경남 산청 금수암에 자리잡았고, 주지로 있으면서 지리산의 야생 약초를 된장 담그기에 활용하고 계시고, 대구불교방송교육원에서 사찰음식을 강의하고, 사찰음식 시연회를 여는 등 사찰음식의 대중공양을 위해 애쓰고 계신다. 저서 「마음의 살까지 빼주는 사찰음식 다이어트」

11월 27일(일)

04:30 새벽예불 (희망자에 한해서)
산사에서 하루의 시작. 부처님의 마음으로 세상을 향해, 사람들을 향해, 자연을 향해 평화와 자비의 합장

06:00 춤명상시간 ………… 김경숙 (춤쎄라피스트)
춤으로 자유로워지고, 삶을 행복하게 가꾸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08:00 김장하기
야호~! 드디어 김장. 겨우내 우리의 입맛을 살려 줄 김장을 합니다. 미리 준비한 신선한 양념을 배추에 치대며 옆사람과 부대낌의 따스함도 느껴보고, 가족간의 작은 추억도 남겨 봅시다.

12:00 점심공양

13:00 김장김치 구입 및 유기농농산물 구입

12:00 마무리 소감과 마음나누기. 그리고…

참여 안내

1. 미리 신청해 주세요
– 가족별로 미리 방을 배정하기 위함입니다.
– 접수 마감일은 10월 31일까지입니다.
– 참가비가 입금되는 순서대로 선착순 접수합니다.

2. 참가비는 7만원입니다.(2인가족기준,숙식비와 김치 5㎏ 포함,기념품)
※ 1인추가시 1만원입니다.(혼자서 참석하신분은 6만원입니다.)
– 참가비는 참여하시는 분의 성함으로 미리 입금시켜 주세요.
•우체국 : 401711-01-001081 예금주 : 한생명(복지문화센타)
•농 협 : 513160-51-024279 예금주 : 한생명복지문화센터

3. 참가한 분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드립니다.

4. 김장김치를 주문하실 분들은 미리 신청해주세요
– 5kg 단위로 신청 받습니다.(5kg 40,000원)
– 가격은 농산물수급상황에 따른 농산물 싯가를 적용함으로 가격변동은 있을 수 있습니다.
– 배추와 양념 부재료는 전부 유기농 생산물을 사용합니다.
※ 배추는 실상사 농장
※ 기타양념은 지리산 일대 유기농 생산자

5. 단체 및 개인별로 접수받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산내여성농업인센터로 전화주세요.(☎ 063-636-5399)

6. 지리산의 밤 기온이 꽤 차갑습니다. 옷을 따뜻이 챙겨 입고 오십시오
※ 고무장갑, 앞치마도 잊지마세요

유기농 김장축제 오실려우?”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