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의 기반이 되는 테터툴즈 프렌즈 발표

이번에 개편된 에피소드의 블로그 솔루션인 테터툴즈에 관한 소식이 올라왔네요.
아래 기사에 나온대로 770여명의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함께 참여한 버전이라고 합니다.
이런 뉴스를 보니 에피소드가 솔루션 선택을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
에피가 더욱 따뜻하고 특별한 곳이 되기를~~~

[테터툴즈 1.1 : 프렌즈]에 관한 공지사항 보기

‘마우스하나로 디자인을 맘대로’…태터툴즈, 블로그 새버전 발표

국내 SW(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설치형 브로그의 대명사인 태터툴즈(www.tattertools.com)의 새로운 정식 버전이 공개됐다. 이번에 공개된 ‘태터툴즈 1.1 : Friends’는 770여명의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개발에 참여한 프로젝트의 산물이다.

개인화된 관리자 메뉴, 손쉬운 메뉴 디자인 변경 , 강력한 스팸 차단, 원격 블로깅 등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 있다. 태터툴즈를 운영하는 (주)태터앤컴퍼니(공동대표 노정석· 김창원, 이하)는 14일 태터툴즈의 최신 버전인 ‘태터툴즈 1.1 : Friends ‘ 를 배포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버전은 개발자 모임인 ‘태터앤프렌즈 (리더 신정규)’주도 하에 개발된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산물. 771명에 이르는 ‘태터앤프렌즈’는 인터넷 상의 개발 포럼( forum.tattertools.com) 을 통해 개발 소스와 정보를 공유, 새로운 태터툴즈을 만들어냈다. ‘태터툴즈 1.1 : Friends ‘는 태터툴즈 홈페이지( http://www.tattertools.com )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눈에 띄는 기능으로는 먼저 관리자 메뉴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새로운 디자인으로 개편한 것 . 관리자 메뉴에 ‘센터’가 신설됐는데, 사용이 빈번한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개인화된 관리자 페이지를 말한다. 사용자는 원하는 기능을 가진 ‘ 플러그인’ 을 선택해 자유롭게 ‘나만의 센터’를 꾸밀 수 있다.

또한 블로그 양쪽의 메뉴 부분을 복잡한 스킨 편집 작업 없이도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 ‘사이드바 ‘ 기능도 생겼다. 마우스의 드래그 &드롭(Drag&Drop)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구성 요소를 끌어다 놓기만 하면 메뉴가 추가 된다 . 사용자는 블로그 카테고리, 태그 목록, 검색창, 각종 배너 등 구성 요소를 이용해 사이드바를 자유자재로 꾸밀 수 있다.

노정석 대표의 전문성이 가미돼 강력한 스팸 차단 솔루션인 ‘EAS(EOLIN Anti-spam Service) ‘도 내장됐다. 자체학습 기능을 통해 스팸 차단 확률을 높이고, 미처 걸러내지 못한 스팸 덧글이나 트랙백은 사용자가 직접 새로 생긴 기능인 휴지통에 모아 EAS 기능에 도움을 주는 구조.

이밖에도 태터툴즈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아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편집해 등록할 수 있는 원격 블로깅 기능도 제공 된다. 파이어폭스, MS워드 2007, MS 라이브 라이터, 구글 독스( docs.google.com ), 플리커(www.flickr.com) 등에서 원격 블로깅이 가능하다.

한편 사용자 요청에 따라 ‘키워드/키로그’ 기능도 부활시켰다. 특정 ‘키워드 ‘에 대해 ‘키로그 ‘ 기능을 이용해 글을 써 놓으면 이후 그 단어에 마우스를 가져다 댈 때 마다 키로그가 팝업창으로 나타나는 기능이다.

태터앤컴퍼니의 김창원 공동대표는 ” 지난 3월 태터툴즈의 소스를 공개한 이후 많은 개발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져 왔다 “며 , “태터툴즈는 우리회사의 전유물이 아니라 함께 만들어 가는 TNF 모두의 공동 소유물 “이라고 강조했다.

태터툴즈 1.1의 개발을 주도한 태터엔프렌즈의 리더 신정규씨는 “이번 태터툴즈 1.1에는 TNF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면에서 ‘ Friends’라는 코드명이 부여되었다 “며, “태터툴즈 개발과 기획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언제든 TNF 웹사이트( forum.tattertools.com)를 찾아 달라” 고 밝혔다. 한편 태터앤컴퍼니는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서비스중인 블로그 서비스 ‘ 티스토리( http://www.tistory.com) ‘에도 조만간 ‘태터툴즈 1.1 : Friends ‘ 를 적용해 새로운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다.

◆태터툴즈는

태터툴즈는 2004년 공개된 후 현재까지 약 30여 만회의 내려받기가 이뤄진 국내 대표적인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이다 . 2005 년 9월 설립된 ‘태터앤컴퍼니’는 태터툴즈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국내 블로그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 태터툴즈( http://www.tattertools.com) 와 블로그 미디어 사이트인 ‘이올린(www.eolin.com)’을 운영하고 있다 . 지난 5월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과 공동으로 개방형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 http://www.tistory.com)’를 오픈했다. 최근에는 그 성정성과 미래 가치를 인정 받아 소프트뱅크 벤처스로부터 15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출처 :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233602&g_menu=020100

에피소드의 기반이 되는 테터툴즈 프렌즈 발표”에 대한 답글 2개

Add yours

  1. 사실 에피 개편하자마자 1.1이 발표되어서 적잖이 당황했었다지요.
    하지만 원래 버전업이 되면 한동안 버그리포팅이며 안정화단계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1.0.6버전에서 안착하길 잘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어느 정도 지기들도 적응이 되고 충분히 시스템이 돌아가게 되면
    다시금 차분히 업그레이드를 준비해야겠죠. (드헉… ^^;;;)

    1. 그래요….. 새로운 버전은 시스템이 완전 다른 것이 아니니까 여기에 적응하고 나면 나중에 가까이하는데는 큰 문제 없을 듯 싶습니다. 테터툴즈 클리식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키워드 기능도 복구된다고 하니….

      테터툴즈는 블로그와 홈페이지의 경계를 점점 허물어가고 있어서 홈페이지 운영이 어려운 단체들에게는 테터만으로도 여러가지 일을 할 수 있게 해주는거 같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