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터닷넷의 첫돌을 축하합니다.

2007년 9월5일 창간 1주년을 맞은 <블로터닷넷>의 블로터(Bloter)는 BloggerReporter를 합성한 말로, 개방·공유·참여로 대표되는 웹2.0 시대의 새로운 저널리스트를 뜻하는 말이다.

1인 미디어 공동체가 만드는 데일리 매거진, 블로터닷넷 http://www.bloter.net/ 이 1주년이 되었다고 한다. 얼마 전에는 삼겹살 집에서 1주년 파티를 했다고 한다.

블로터닷넷을 알게된 계기는 블로터닷넷 기자이시면서 [IT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을 통해서인데 평소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심이 많았던 나로서는 기업 중에서도 IT기업에 초점을 맞춰 CSR을 이야기하는 것에 호기심이 발동했다.

딱히 IT기업이라고 해서 일반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다를 것은 없다. 기업과 관계를 맺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상업적 이익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책임까지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이미 상식적인 것이 되었기 때문이다.

다만, IT기업이 일반 기업의 사회적 책임보다 한가지 더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IT기술”이라고 하는 것이 개인과 공동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점일 것이다. 그것은 기업의 철학일 수도 있고, 개발자의 개인철학일 수도 있다.

한 IT기업이 돈을 많이 벌어서 이익의 상당 부분을 사회에 기부한다 하더라도 그 이익을 만들어준 기업의 ‘기술’이라는 것이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것이거나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나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거나 한다면 그 책임이라는 것이 단순히 면피용에 지나지 않듯이.

이건 마치 환경파괴적인 산업을 통해 이익을 얻는 기업이 환경보호를 외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런 기업들의 진정한 사회적 책임이란 돈을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활동을 어떻게든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다.

블로터닷넷의 창립1주년을 축하하면서 아무쪼록 IT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주제, IT기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끈질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블로터닷넷의 첫돌을 축하합니다.”에 대한 답글 4개

Add yours

  1. 블로터닷넷 1주년 기념 이벤트 트랙백 걸었는데 blogger를 blog로 잘못 써가지고 글을 수정했는데 트랙백 기록에는 반영이 안되어서 쩝… 어쩔 수 없이 기존 글 삭제하고 다시 걸다. ㅠㅠ (블로터닷넷 이벤트에 깨진 링크 하나 추가해서 죄송. ^^)

  2. 안녕하세요, 아신님^^
    블로터닷넷 asadal입니다.
    ㅈ팀장님 맞으시죠? ㅎㅎ
    블로터닷넷에 관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주년 파티때 같이 오실 줄 알았는데, 다른 일정으로 못 오셔서 아쉬웠어요.
    기회되는대로 뵙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참, 깨진 링크는 삭제했습니다^^;)

    1. 네.. 맞아요.. ^^
      그러게요. 블로그에서 관련 포스트만 보고 아쉬움을 달랬답니다.
      다음주에는 계속 사무실에 있습니다.
      연락한번 드릴께요… 고맙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