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에 공개된 대학 강의 – UC버클리

지식은 공공재다. 대학강좌 공유되기를이라는 글을 쓰고 난 후 우연히 미국의 UC버클리대학이 유투브에 일부 강좌의 전체 강의 내용을 무료로 공개한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기사에 의하면 UC버클리는 유투브에 설치된 UC버클리 채널인 ‘코스(Courses)섹션’에서 시청할 수 있는데 인기강좌인 “Physics for Future Presidents (미래 대통령을 위한 물리학” 등 총 300시간 이상의 강의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앞으로 더욱더 공개의 범위를 확대될 것이라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유투브의 UC버클리 페이지의 Courses 섹션을 클릭하면 각종 강의 내용들을 공짜로 볼 수 있는데 현재 이 페이지를 구독하고 있는 사람은 약 4,600여명쯤 된다.

UC버클리는 2001년 웹에 강의를 공개한 이후 2006년에는 애플사의 아이튠(iTunes)에 강의를 내보냈고 최근에는 드디어 유투브에까지 강의를 내보낸 것이다.

짧은 영어실력에 – 거기에다 듣고 말하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 들을 수 없다는게 안타깝지만 아래의 ‘미래 대통령을 위한 물리학’이란 강의는 정말 호기심을 자극한다.

다른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이용자들은 이 영상에 대해서도 평점을 매기고, 댓글을 달 수 있다. 현재 아래의 영상은 총 42,680번 재생되었고, 42개의 댓글이 달려 있다. 자연스럽게 강의평가도 되고, 이용자들끼리 토론도 가능하다.


이런 대학의 개방 정신과 지식을 공유하려는 움직임은 참 부럽다.
한편으로는 대학이 세계적인 쟁력을 갖추지 못한 이유가 정부의 교육정책과 간섭 때문이라며 투덜거리고, 공부 잘 하는 학생만 서로 뽑아가려고 안달인 한국의 대학들을 보면 참 답답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지식은 공공재다”

우리의 대학들이 가지고 있어야 할 철학이라는 생각이 든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