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 없는 음악 소스들

미국의 냅스터 소송으로부터 국내의 소리바다 관련 사건까지.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발생하는 저작권 문제의 상당 부분은 음악과 관련된 것입니다.
뉴스와 동영상, 사진도 저작권 이슈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음악과 관련된 저작원 이슈를 따라올 순 없죠.

저작권이라는게 참으로 이중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서 정보의 공유와 창의력, 창작자의 권리 등이 항상 충돌합니다. LP, 테이프, CD, MP3 등 음악을 담아서 유통시키는 기술들이 진보해온 만큼 창작자들과 제작가, 유통업자들도 그 기술적 진보에 맞춰왔습니다. 문제는 LP나 테이프, CD까지 이어온 아날로그적 기술과 MP3로 대변되는 디지털 기술 사이의 간극이 너무나도 크고, 저작권자들이 보기에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무한 복제의 상황이 온 것이죠. 그래서 음원을 공유하는 네티즌들은 잠재적 범죄자가 됩니다만 그래도 음원은 계속 유통됩니다.

아마도 현재는 불법으로 되어 있는 이런 행위들을 막지는 못할 것입니다. 인간의 욕망이라는 것이 그렇게 간단하게 제압되지는 않겠죠. MP3가 없을 당시에도 사람들은 레코드 가게에 자신이 듣고 싶은 노래 제목을 적어서 불법 테이프를 만들어서 들어왔는데 그게 그렇게 쉽게 포기되지 않을겁니다. 저는 이 흐름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흐름에 맞춰서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는 것이 기업 입장으로서는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맨날 불법 복제 때문에 망한다고 엄살 피우기 전에. 이미 음악 제작자들과 유통업자들은 MP3 유료다운로드로, 벨소리로, 노래방으로…. 다양한 곳에서 돈을 벌고 있지 않습니까?

동영상 UCC에 쓸 수 있는 무료 음악 소스들

동영상 UCC가 대세인데 사실 동영상이 음악이 깔리지 않으면 밋밋한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사진이나 텍스트, 동영상은 이용자들이 직접 만드는 것도 가능한데 음악은 참 쉽지가 않다는 것이죠. 그래서 대부분의 동영상 UCC에 들어가는 음악들은 사실상 엄밀하게 따지고 보면 불법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UCC을 만드는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해 알게 모르게 걱정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그래서 오늘은 동영상 UCC를 제작할 때나 개인 라디오 방송을 할 때나 마음놓고 쓸 수 있는 무료 음악 소스들이 있는 곳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 많겠지만)
 
UCC Music, 배경음악을 드려요 – Daum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um에서 UCC Festival을 열고 있는데 이곳에서 배경음악을 무료로 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캠페인이긴 하지만 우리도 익히 알고 있는 클래지콰이, 러브홀릭를 포함하여 W, My aunt marry, 이승렬의 노래들을 원곡과 기타 버전, 피아노 버전 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노래별로 다운받을 수도 있고, 모든 곡들을 한꺼번에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29곡의 음악 파일들이 MP3로 무료 제공됩니다.

인터넷에 배경음악 돌려주기 프로젝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계실 FreeBGM 사이트입니다. 이곳은 어떤 분께서 단지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공개 음악을 자유롭게 올리고 다운받을 수 있는 곳”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개설한 사이트인데요. 꽤 많이 알려져 있고, 나름 무료 음원도 풍부한 곳입니다.

공개음악자료실에는 현재 약 1,300여개의 음원이 올라와 있는데요. 분류는 음원의 분위기에 따라 행복한, 즐거운, 외로운, 슬픈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무료이긴 하지만 동영상에 삽입하거나 배경음악으로 쓰기에 부족함이 없는 음원들이 꽤 많이 올려져 있답니다.

자유로운 샘플링과 리믹스를 통한 재창조, CCMixter

아마도 CCL (Creative Commons License)는 모두 아실겁니다.
자신이 만든 창작물의 저작권을 스스로 설정하는 라이센스입니다. 저작권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정보의 자유로운 공유를 권장하는 라이센스로서 국내에도서도 CCL은 꽤 많이 쓰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CCL을 만들고 운영하는 곳에서 시작한 특별 프로젝트 CCMixter 라는 곳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리믹스를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인데요. 여기에 올라온 모든 곡들은 CCL 적용을 받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올린 곡을 감상하거나 다운로드 받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를 자유롭게 샘플링하거나 리믹스하여 새로운 음악을 창작할 수도 있게 해주는 곳입니다.

CCMixter : http://www.ccmixter.org/
CCMixter 국내 사이트 : http://www.ccmixter.or.kr/

아직 국내에서는 샘플링이나 리믹스가 낯설어서 그런지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CCMixter 사이트에 가시면 CCL 적용을 받는 음악들을 자유롭게 다운받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끝>

저작권 걱정 없는 음악 소스들”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