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과 시민운동(5) : 분류되지 말고 분류하라.

분류되지 말고 스스로 분류하자. 이번에 이야기할 태그 Tag 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다. 컴퓨터 용어로서의 ‘태그’는 어떠한 항목을 설명하는 단어를 말한다. 또 어떤 물체에 연관된 디지털 정보를 담고 있는 메타데이타의 한 종류를 ‘태그’라고도 한다. 그리고 태그 구름 Tag Cloud 는 태그의 집합을 2차원적으로 표시하여 검색 및 선택을 하게 하는 기능을 가진 웹페이지의 부분을 말한다. (이상 위키백과사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그가 블로그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살펴보면 – 태그 역시 꼭 블로그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다 – 보통 우리는 어떤 주제에 관한 글을 쓰고 그 글을 특정 카테고리에 배치를 한다. 하지만 카테고리가 아주 구체적이고 세분화되어 있다면 모를까 하나의 글을 하나의 카테고리에만 종속시키기에는 뭔가 부족함이 느껴진다.

예를 들어 지금 쓰고 있는 이 글은 [블로그와 시민운동]이라는 카테고리어 넣을 예정이지만 이 글의 주제와 성격을 드러내주는 핵심적인 단어는 ‘태그’이다. 그리고 추가로 블로그, 태그클라우드, TAG, 분류 등의 단어가 선택될 수 있다.

소통의 관계를 넓혀주고 블로그들을 연결해주는 태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처럼 블로그에서의 태그를 쓴다는 것은 자신이 쓴 글을 설명해줄 수 있는 특정 단어를 입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블로그의 글 하나를 상품 하나라고 한다면 그 상품에 관한 꼬리표를 붙여주는 것이다.  

옆의 그림은 Cyber is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는 민경배 교수의 블로그에 있는 태그 목록 캡쳐화면이다. 태그 목록을 보면 사이버 문화라는 이 블로그 글들의 주제를 나타내주는 다양한 태그 목록들이 보여지는데 이 중에서 [전자민주주의] 태그를 선택하면 [전자민주주의] 태그가 입력된 글목록이 보여지게 된다.

이처럼 태그는 특정 블로그 내에서 검색 기능을 보완해줌과 동시에 같은 태그를 쓰는 글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들과도 관계를 맺게 해주는 기능을 한다.

아래 그림은 블로그코리아의 태그 클라우드 캡쳐화면인데 [대통령선거]라는 태그를 클릭하면 블로그 코리아에 등록된 블로그 포스트 중에 [대통령선거]라는 태그를 쓴 글들의 목록을 보여준다. 이는 곧 태그가 소통의 관계를 넓혀줄 뿐만 아니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블로그들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axonomy와 Folksonomy

식물과 동물의 다양한 무리들을 단계별로 질서 있게 정리하여 원리와 방법을 탐구하는 과학을 분류학이라고 한다. 영어로는 Taxonomy 라고하는데 이는 그리스어의 taxis(‘배열’)와 nomos(‘법칙’)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다음 백과사전)

이렇게 누군가에 의해 지정된 일반적인 분류 체계를 Taxonomy라 한다면 태그는 어느 하나의 정보에 여러개를 동시에 붙임으로써 그 정보를 다양한 주제로 분류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어서 Folksonomy 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태그는 체계적이진 않지만 집단적 차원에서 지식을 분류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대중에 의한 집단적인 분류 방식이다. Folksonomy는 Folk(people)+order+nomos(law)의 합성어 – 사람들에 의한 분류법 – 라고 한다.

김춘수의 꽃 & 태그

아래는 김춘수 시인의 유명한 “꽃”이라는 시다. 이 시를 ‘태그’를 염두해두고 음미해보자.  항간에는 이 시가 태그와 콘텐츠의 관계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도 한다. 태그를 잘 쓰자. 그리고 분류되지 말고 태그를 통해 우리 스스로 정보를 분류하자.

꽃 /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참고

택소노미와 폭소노미 : http://dev1.egloos.com/3482466
다음백과사전 : http://enc.daum.net
위키백과사전 : http://ko.wikipedia.org/

최근에 서울의 구 단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풀뿌리운동 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블로그를 이용한 풀뿌리운동 단체들의 지역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풀뿌리 활동가 몇분을 모시고 <블로그와 운동>에 대해 말씀을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요. 그때 만든 PT자료를 바탕으로 블로그의 개요와 의미, 블로그의 활용 사례, 블로그와 풀뿌리운동 등의 내용들을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블로그에 관심있는 시민사회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