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와 시민운동(6) : RSS와 메타 사이트에 대한 이해

옆의 이미지는 블로그에서 정말 흔히 볼 수있는 아이콘들의 모음이다. 요즘은 이런 아이콘들을 블로그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홈페이지나 뉴스 사이트, 포털사이트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이걸 일반적으로 RSS 아이콘이라고 부른다.

블로그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과 몇번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의외로 RSS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RSS가 무엇이고, 어떻게 이용하지? 

RSS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xml, 문서표준, rss reader, rich site summary  등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으면 훨씬 체계적으로 정리가 될텐데 사실은 이런 용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라도 별 상관은 없다. 본인도 xml이나 rich site summary 등의 용어에 대해서는 별다른 지식이 없다.  

일단 RSS의 무엇을 의미하는지 – 사전적 정의가 아니라 – ,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를 설명하는 동영상을 하나 보자. 즉 RSS는 뉴스나 블로그와 같이 콘텐츠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는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된 정보들을 자동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영상에서 설명했듯이 굳이 RSS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각 웹사이트들을 찾아다니면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지만 RSS를 활용하면 훨씬 편리하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RSS 리더기

RSS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구독하려면 RSS 리더기가 있어야 한다. 물론 PC에 설치하는 설치형 리더 뿐만 아니라 웹상에서 바로 이용하는 리더기 서비스들도 있다.

태터툴즈 블로그는 자체 내에 RSS 리더기를 가지고 있고, 각 포털 사이트에서도 RSS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다.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는 브라우저 자체에 RSS 기능을 내장하고 있기도 하다.

위 그림은 태터툴즈로 만든 블로그의 리더기 모습인데 보는 것처럼 [피드 주소를 입력하세요] 부분에 블로그나 뉴스사이트의 피드주소(RSS주소)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블로그 목록이 생성되고, 그때부터 해당 블로그의 글이 업데이트될때마다 글이 전달되어진다.

RSS 리더기로는 설치형으로 SharpReader, 피시 등이 있고, 웹서비스로는 Blgolines, Google Reader, 한Rss 등이 있다. RSS 리더기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RSS 용어에 대해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인데 직역하면 “매우 간단한 배급”이라고 할 수 있다. 왜 이제 “매우 간단한 배급”이 곧 RSS를 의미하는지 이해했을 것이다.  RSS의 버전은 2.0까지 나와있는데 RSS2.0은 공식적으로 완료된 것으로 선언되었으며, 이 기술에 관한 저작권은 하버드 대학교가 보유하고 있다.

RSS 파일에는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설명해주는 메타데이타 등이 포함되는데 RSS 파일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에서 헤드라인과 링크, 본문 요약을 제공하는 데이타가 만들어진다. 그리고 이렇게 RSS 기술을 이용하여 등록된 블로그의 콘텐츠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사이트를 메타 사이트라고 한다.

국내 대표적인 메타 사이트로는 올블로그가 있는데 이곳에는 현재 109,166개의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고, 약 4,687,903개의 글이 수집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런 사이트를 메타 사이트라고 하는 이유는 RSS 파일에 담겨진 숨은 자료(메타 데이타)를 읽어서 보여주는 사이트이기 때문이다. 올해 올블로그를 포함하여 블로그 코리아 등 메타 사이트에 대한 관심이 꽤 높아졌는데 앞으로는 보다 전문적인 분야로 세분화한 메타 사이트로 확장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 사이트는 개인이나 단체에서도 특별한 어려움 없이 구축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날개툴이라는 설치형 메타 사이트 구축 솔루션이 무료로 공개되기도 했다. 날개툴로 메타사이트를 구축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면 된다.

시민사회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RSS와 메타 사이트는 정말 유용한 서비스가 된다. 예전에는 지역 내에서의 단체 활동가들간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회원 커뮤니티를 구축하려고 하면 별도의 홈페이지를 만들었어야 했는데 지금은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블로그만 있으면 RSS를 이용하여 메타 사이트를 구축하면 되기 때문이다.

현재 실험적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시민사회단체들 중에 메타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곳은 지리산생명연대의 회원블로그네트워크인 마이지리산, 풀뿌리자치연구소가 풀뿌리활동가들간의 네트워킹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풀뿌리들의 수다, 대선시민연대의 메타 블로그인 액션보터, 사이버문화연구소의 회원 메타 블로그 사이트 등이 있는데 모두 무료 메타 사이트 구축 솔루션인 날개툴을 이용한 곳들이다.

참고

위키백과사전 : http://ko.wikipedia.org/wiki/RSS
Common Craft : http://www.commoncraft.com/
디자이너. 강 블로그 : http://blog.naver.com/kja0830/90016795158

최근에 서울의 구 단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풀뿌리운동 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블로그를 이용한 풀뿌리운동 단체들의 지역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풀뿌리 활동가 몇분을 모시고 <블로그와 운동>에 대해 말씀을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요. 그때 만든 PT자료를 바탕으로 블로그의 개요와 의미, 블로그의 활용 사례, 블로그와 풀뿌리운동 등의 내용들을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블로그에 관심있는 시민사회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