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1] 정보의 발굴, 블로거의 역할

시민운동 단체의 전통적인 역할이 무엇이었을까?
그 중의 하나는 바로 일상사에 바쁜 대중들이 미쳐 잡아내지 못하는 사회적 이슈를 발굴하는 것이오, 또 다른 하나는 역시 바쁜 대중들이 시간이 없어 조사하지 못하는 사실관계를 명쾌하게 분석해서 정보를 주는 일이다.

이렇게 인터넷이 만개하기 전인 90년 말,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많은 시민단체들이 정보공개법을 활용하여 정부나 공공기관에 정보공개를 청구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사실관계를 분석하여 보도자료를 내고, 그 보도자료를 언론이 받아서 대중들에게 알려주었다. 정보공개법이 아니더라도 여러가지 정보를 믹싱하다보면 그 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관계들이 드러나기도 하는데 그것이 곧 시민단체들의 역할이었다. (98년 당시 국회의원들이 재산공개내역을 하나하나 조사해보니 국회의원 25% 가까이가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였다는 사실관계, 그래서 국회의원들이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후퇴시키려한다는 주장과 같은 것이 그런 예이다.)

하지만 인터넷에 수년간의 정보가 차곡차곡 쌓여가고, 수십년 전의 자료들도 디지털화되어가고, 이곳저곳 게시판에서 한가하게 놀고 있던 대중들이 블로그라는 개인미디어를 무기로 NIS(네티즌과학수사대)가 되어가면서 상황은 달라지기 시작했다.

어느덧 사회적 이슈에 관한 기초적인 조사작업과 분석들은 더 이상 시민단체의 몫만은 아니게 되었다. 최근 올블로그에서 발견한 블로그 포스트 하나를 보면서 다시한번 느낀 점이다. 아래는 1월 30일 경 올블로그 메인의 캡쳐화면이다. [블로고스피어는 지금]의 핫키워드 [인수위] 항목 맨 위에 올려져 있는 저 글, IMF 사태 중심에 있던 3인방 돌아오다. 를 보면 이제 과거 시민단체들이 했던 역할을 한 개인이 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1.30 올블로그 캡쳐화면

11년 전 IMF, 한국 경제가 위기상황으로 치닫고 있을 때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못한 경제팀의 중심에 있었던 3인방이 있었다. 재정경제부총리 한승수, 재정경제부 차관 강만수, 금융정책실장 윤진식….

이  사람들이 누구냐. 바로 지금 2MB 정부 하의 인수위에서 활동하고 있고, 초대 총리로 내정된 사람들이다라는 사실.

한승수 : 현)새정부 초대 국무총리 내정자
            전)1996년 8월 – 1997년 3월 제3대 재정경제부총리(장관)

강만수 : 현)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
            전)1997년 재정경제부 차관

윤진식 : 현)인수위 국가경쟁력강화특위 부위원장, 투자유치 TF
            전)1997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실장

면면을 보아 이 세사람은 2MB 정권 아래에서 한자리씩은 해먹을 사람들이다. 그들이 바로 97년 당시 한국을 IMF 위기로 몰아넣은데 일조한 재정경제부 출신들이다. 시민단체들이 이 세사람에 대해 침묵할 때 한 블로거가 이 사실을 조사한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시민단체의 역할 – 좀더 명확히는 시민운동가의 역할 – 이 바뀌어야 하는가? 그렇지는 않다. 역할이 바뀐 것이 아니라 우군이 늘어난 것이라고 희망을 가지는 것이 옳다. 역할을 함께 분담해줄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다. 다만, 예전처럼 조사작업과 사실관계의 분석을 통해 보도자료 수준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우군들과 함께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짜는 것에 더욱 집중해야한다. 하지만 여전히 조사와 분석작업에만 골몰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어 안타까울 뿐이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