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시국 선언문 – 밥상을 엎어버린 덜된 인간들


이 시국선언문은 트위터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고, 현 시국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 명단 보기)

저의 기본적인 인식은 아래 이정환님께서 밝히신 내용과 다를 바 없습니다. 다만, 추가로 이 한마디만 하고자 합니다.

“수십년간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노력으로 어렵게 쌓아온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 위에 이명박을 포함하여 그 추종자들인 당신들이 기여한 것은 거의 없다고 보지만 그래도 우리 함께 살아가야 할 동시대의 사람들이기 때문에 아직은 부족하지만 이 밥상 위에 숟가락 하나 얹어서 같이 먹자고 하니 아예 밥상을 엎어버려? 이 덜된 인간들아.”

6월항쟁 22주년을 맞는 오늘 우리 블로거들은 다시 민주주의와 사회적 정의를 고민한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독립성이 크게 훼손되고, 인터넷에 대한 통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헌법에 보장된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사전적·포괄적으로 봉쇄하여 국민의 알 권리와 말할 권리를 모두 틀어막으려 하고 있다.
경제적 양극화가 날로 심화되고 있고 노동자와 서민, 사회적 약자들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급기야 차벽으로 봉쇄된 광장 앞에서 우리 블로거들은 다음을 요구한다. 우리는 민주주의를 복원하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다.

  • 정부는 언론 장악 시도를 중단하고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
  • 정부는 민주주의를 지탱하고 대의절차의 왜곡을 보완하는 기본권인 집회·결사의 자유를 폭넓게 보장해야 한다.
  • 정부는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의 목소리에 진지하게 귀기울여야 한다. 



“블로거 시국 선언문 – 밥상을 엎어버린 덜된 인간들”에 대한 17 댓글

  1. [Update : 10일 오후 4시 55분] 미디어오늘 이정환 기자님이 트위터 시국선언 기사 썼습니다. 블로거들도 시국선언 발표한다 트위터로 참가자 모집… 구글독스로 선언문 공동작성 트위터에서 시작된 블로거 시국선언에 참여했습니다. 시국선언문의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계속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진행과정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선언문 작성에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동의하시는..

  2. 6월항쟁 22주년을 맞는 오늘 우리 블로거들은 다시 민주주의와 사회적 정의를 고민한다.
    국민의 기본권인 언론·출판의 자유, 집회·결사의 자유, 인간다운 삶의 보장은 민주주의의 토대이며 …

  3. danboard3 squink! 擊壤歌(격양가) 日出而作(일출이작) 해가 뜨면 일하고 日入而息(일입이식) 해가 지면 쉰다 鑿井而飮(착정이음) 우물을 파서 물을 마시고 耕田而食(경전이식) 밭을 갈아서 먹으니 帝力于我何有哉(제력우아하유재) 제왕의 힘인들 내게 무슨 소용 있으랴 무릇 태평성대를 이루는 정치란 그것을 전혀 느끼기조차 못하게 하는 정치가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시국은 파괴되어 가는 민주주의를 바라보며, 또 다시 민주주의를 외쳐야 하는..

  4. 6월 항쟁을 맞이하여 저도 블로거 시국 선언에 참가합니다. 블로거 시국 선언문. 6월항쟁 22주년을 맞는 오늘 우리 블로거들은 다시 민주주의와 사회적·경제적 정의를 고민한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독립성이 크게 훼손되고, 인터넷에 대한 통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헌법에 보장된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사전적·포괄적으로 봉쇄하여 국민의 알 권리와 말할 권리를 모두 틀어막으려 하고 있다. 경제적 양극화가 날로..

  5. 공동 시국선언문 작성이 늦어지는 것 같아서 오늘 아침 시국선언문 공동작업자 분들에게 메일을 보내드렸습니다. 그런데 G메일의 오류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아 다시 공지합니다. * [블로거 시국선언문](http://docs.google.com/Doc?docid=dtn99t7_3fbhhskd3&hl=ko)을 참조해서 시국선언문을 작성한 뒤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 시국선언문을 작성하실 여력이 없으신 분은 [블로거 시국선언문](http:/…

  6. ‘민주주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본다.민주주의에서 다양한 의견이 논의될 수 있고, 현정부는 국민들의 투표에 따라서 정당하게 선출된 정부로써 원래 계획했던 일들은 비록 반대 의견이 있다고 해도 추진할 수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 수렴 / 절차에 맞는 논의 / 타당성 검토 등이 필요하겠지만, 어쨌든 반대하는 세력은 있을 것이고 모두가 만족하기를 기다리는 것보다, 때로는 의욕적으로 추진해야 할 일들도 있다. 또 그래야한다. 국정 운영에 있어…

  7.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 국민의 기본권이 심각하게 침해당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우리 헌법 1조에서 선언하고 있는 국민 주권의 원리를 실현하고 실질적인 민주주의를 구현하려면 국민의 기본권에 대한 철저한 보장이 필수적이다. 특히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는 국민의 정치적 의사 표현을 보장하여 민주주의를 지탱하고 대의 절차의 왜곡을 보완하는 것이고, 인간다운 삶의 보장은 이를 가능하게 하..

  8. 조아신님께서도 참여하셨군요. : )
    저도 부랴부랴 성급하게 썼던 글을 이제 막 추고했습니다.
    연대의 의미로 트랙백 쏩니다.

    추.
    위 링크 가운데 도아님의 ‘현황’ 관련 페이지는 텀블러에서 도아님의 메인 블로그 페이지로 링크가 이동되었습니다. 참조가 되시길 바랍니다. ^ ^
    http://offree.net/entry/Blogger-Declaration

    • 넵.. 참여했습니다. (여전히 민노씨네쪽으로 트랙백은 안되어요. ㅠㅠ 이게 티스토리의 문제일까요?) 링크 수정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저는 처음에는 티스토리쪽 문제인줄 알았는데요.
      가만히 보니 티스토리쪽 문제는 아니고, 제 블로그의 판올림이 불안해서 생기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ㅡ.ㅡ;;;

  9.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우리 헌법 1조는 국민주권을 천명하고 있다. 이러한 국민주권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기본권이 보장되어야 함은 불문가지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는 갖은 편법과 권력의 오남용을 통해 기본권을 제한하고 있다. 이는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공화국의 정신 즉,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침해행위라고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표현의 자유, 집회의 자유는 이명박정부가 들어선 이후 가장 심…

  10. “수십년간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노력으로 어렵게 쌓아온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 위에 이명박을 포함하여 그 추종자들인 당신들이 기여한 것은 거의 없다고 보지만 그래도 우리 함께 살아가야 할 동시대의 사람들이기 때문에 아직은 부족하지만 이 밥상 위에 숟가락 하나 얹어서 같이 먹자고 하니 아예 밥상을 엎어버려? 이 덜된 인간들아.”

    공감합니다. 게다가 뉴 라이트라는 개 XX같은 것들이 국민을 우롱하는 것은. ㄱ-

  11. 2009년 6월이 되면서 수많은 사람들의 시국선언이 잇따름과 동시에 인터넷을 통해서도 누리꾼들의 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의 참여자 현황) 이에 본인 역시 이 땅의 누리꾼으로서 민주주의의 회복에 나서겠다는 마음으로 이 시국선언문을 작성하고자 한다. 나는 인터넷에 서식하고 있는 젊은 네티즌으로서 현 정부의 민주주의에 대한 무지함과 민주주의의 후퇴, 그리고 현 정권의 민주주의에 대한 역사적인 무지에 대해 선언하고자 한다. 지난 몇 달간 우리가 보..

  12. 6월항쟁 22주년을 맞아 블로거로서 시국선언에 동참합니다.10년만에 다시 자유를 말하는 것이, 민주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이 그리고 세상을 향해 이 모든 정당한 우리의 권리를 표현하는 것 조차 어렵고 두려운 세상이 되어 버렸습니다.우리가 나아갈 대한민국의 앞날이 또한 우리의 후손들이 가야할 미래가, 우리의 선배들이 피흘리며 쟁취한 자유와 민주주의가 아닌 통제와 억압된 길이어서는 안됩니다.우리 블로거는 다음을 요구한다.1. 정부는 언론 장악 시도를 중…

  13. Democracy is being destroyed.The basic rights of people is being infringed.  Since 1987, the year which the Korean people have won the right of electing president directly, Korea has made steady progress of liberty of the people and th…

  14. 안녕하세요, 실타래입니다. 실타래가 블로거 시국 선언에 함께 합니다. 어제 도아님께 저희 실타래가 블로거 시국 선언 실을 만들어서 배포해도 되겠냐고 제안을 드렸었는데 마침 흔쾌히 함께 하자고 하셔서, 바로 블로거 시국 선언 실을 만들었습니다. 모양은 이 모잉이구요, 선언자 앞에는 카운팅 숫자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예전 촛불/독도 때에는 고유 숫자 (내가 받아간 번호)를 표기하였지만, 도아님과 어울림님의 요청으로 고유 숫자가 아닌 이 실을 달고 있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