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소셜미디어학교 – 블로그를 관리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다가 느낀 점


8월 31일(화)에 소셜미디어학교 5주차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5번째 시간에 함께 배운 주제는 “블로그 관리하기와 꾸미기”였습니다. 자료 공유합니다.

구글문서 직접보기 : http://bit.ly/bYocn3

이번 교육은 어려움이 좀 있었습니다. (모두 준비를 철저하게지 못한 제 탓입니다만…) 5주차 교육의 주제는 한주 전의 교육과 연계된 교육인데 지난주에 오신 분중에 안오신 분들이 계시고, 역으로 지난주에는 못오시고 이번주에 오신 분들이 계셨습니다.

지난주에 블로그를 이해하고 개설했다는 것을 전제로 한 교육이었는데 좀 난감했죠.그리고 아직 블로그에 글을 써본 적도 없는 분들을 대상으로 바로 [관리하기]와 [꾸미기] 교육으로 들어가니 교육내용과 참가자들이 상황이 맞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애초에 교육프로그램의 배치가 적절치 않았음을 순간 느꼈습니다. 다행히 중간쯤에 노트북을 몇대 놓고 2-3명씩 짝을 지어서 실제 해보니 좀 낫더군요. 어째튼 2주에 걸친 블로그에 관한 이야기가 끝났구요. 다음 시간에는 트위터에 대한 이야기를 할 예정입니다.

만약 새롭게 블로그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2차례의 블로그 교육을 통해 개선해야 할 점을 아래에 적어보았습니다. 혹시 다른 곳에서 이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실 경우에는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혹시 다른 경험이 있으시면 생각도 나눠주시구요.

1. 블로그에 대해서 이해하기
2. 블로그를 활용한 다양한 사례 접하기
3. 블로그 개설하기
– 특정 블로그로 한정하지 말고, 만약 현재 쓰고 있는 블로그가 있다면 그대로 활용하기 
– 낯설은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이 오히려 짧은 교육시간 동안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음. 
4. 꼭 필요한 관리 기능 익히기
– 모든 것을 다 설명하지 말고 필수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것들만 설명하기
– 메인화면 꾸미기 등은 그것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만 별도로 진행하기
– 혹은 몇주 후에 진행하기
5. 글쓰기 : 아마도 대부분의 시간은 여기에 할해해야 하지 않을까?
– 제목 정하기 / 글쓰기 / 본문 편집하기 등
– 한가지 주제를 놓고 약 30분 정도 글쓰기를 진행해보고 서로 이야기나누기 (글의 전달방식)  


“(5)소셜미디어학교 – 블로그를 관리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다가 느낀 점” 에 하나의 답글

  1. API기반 7개 블로그 동시 포스팅, 멀티코어 및 멀티 쓰레딩 기술에 의한 멀티 포스팅 성능 극대화.
    (네이버, 티스토리, 싸이월드블로그, 텍스트큐브, 워드프레스, 제로보드XE, 이글루스(진행중))
    기존의 불편하고 느리며 불안정했던 블로깅 작업을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웹 2.0 기술 중 하나인 XML/RPC 기반의 최신 API 기술을 이용하여
    이전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블로깅이 가능하도록 블로거의 편의를 돕는 프로그램 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