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운동] 사례(1) 한날 한시에 특정 메시지가 동시에 발행된다. – UN재단과 환경재단의 트위터를 이용한 캠페인, 메시지를 기부하다.

UN재단에서는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UN재단은 이 캠페인을 홍보하기 위해 매우 소셜한 방법을 사용한 적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트위터에서 메시지 기부를 받는 것이었다. 팔로우수가 많은 트위터 이용자 50명을 섭외하여 그들로 하여금 한달에 한번씩 이 캠페인의 취지를 전하는 메시지를 트윗하도록 한 것이다.  효과는? 캠페인 6개월만에 산술적으로 1억 7천 4백만명에게 메시지가 전달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한다. UN재단은 팔로우수가 많은 트위터 이용자들의 입을 기부받은 셈이다. 일명 “트위터 메시지 기부!” (참고글 : http://www.bloter.net/archives/40150 )

내가 한 일을 내 친구들이 알게 한다.


한국에서도 이와 비슷한 방식의 캠페인이 진행된다. 환경재단에서 진행하는 <에코350 콘서트>를 홍보하기 위해 트위터 이용자들의 입을 빌린 것이다. 트윗자선냄비라 부를 수 있는 이 캠페인의 진행방식은 이렇다. 캠페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트윗기부하기]버튼을 누르면 트위터와 연동하는 팝업창이 뜨고 승인을 하면 동시에 자신의 트위터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등록된다. 

“[트윗 자선냄비] 트윗을 기부하였습니다. 여러분의 선한 트윗이 세상을 바꿉니다. 트윗기부하기 -> http://goodtwit.appspot.com/&#8221;

여기까지는 일반적으로 트위터를 이용한 연계서비스들이 제공하는 기능이다. 이런 기능은 “내가 한 일을 내 친구들이 알게 한다”라는 단순한 규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캠페인이나 기부, 혹은 특정 모임에 참여한다는 버튼을 누르면 그 사실이 트위터에 올라가게 되고, 그로 인해 내 트위터 친구들이 알게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홍보성 기사나 광고보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인의 말을 더 신뢰한다고 한다. 당연히 내가 알고 있는 사람이 참여한 캠페인에는 더 관심이 가기 마련이다.  
트윗자선냄비 캠페인이 UN재단의 캠페인과 유사한 점은 이렇게 참여한 사람들의 트위터 계정으로 환경재단이 캠페인성 트윗이 자동으로 발행된다는 점이다. 차이가 있다면 같은 시간대에 동시다발적으로 발행된다는 것. 따라서 위 캠페인에 참여한다는 것은 12월 2일, 오전 9시에 아래의 메시지를 내 트위터에 올리겠다는 일종의 약속과 같은 것이다. 12월 1일, 오전 9시 34분 현재, 총 256명이 참여의사를 밝힌 상태이다. 

콘서트가 뜨거울수록 지구는 차가워져요<콘서트350!> 작은 실천 동참해 주세요 http://tyn.kr/gidf #선한 입소문_

트위터 메시지를 기부하는 방식으로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일이고, 좋은 취지의 일이니 많은 분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 다만 한가지 걱정이 되는 점은 얼마나 참여할지 모르지만 – 최소 몇백명은 참여할 듯 한데 – 동시간대에 같은 메시지가 한꺼번에 올라갔을 때 이용자들은 어떤 감정을 느낄 것인가이다. 사람들은 똑같은 메시지를 한순간에 한꺼번에 보게된다는 말인데 혹시 너무 인위적인 느낌을 주지는 않을까? 아니면 다행이지만… 
나중에 이번 캠페인에 사용된 기능은 오픈 서비스로 공개한다고 하는데 오히려 참여자수를 24로 나누어서 혹은 50명이나 100명 단위로 끊어서 1시간 단위로 순차적으로 리트윗을 보내게 하는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물론 그때 올라온 트윗들이 또 리트윗과 멘션을 타고 계속 확산되긴 하겠지만 그 시간대가 아닌 다른 시간대에 접속하는 수많은 이용자들을 생각해본다면 말이다. 
그리고 처음 참여를 약속할 때 나만의 메시지를 미리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좀더 자연스러운 느낌이 났을 것 같다. 똑같은 메시지의 트윗보다는 참여자의 의견이 조금이라도 보태진 트윗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12월 2일, 오전 9시에 트위터에서 어떤 반응들이 있을지, 그 효과가 어느 정도일지가 궁금하다. (기후변화 문제는 정말 중요하니까!!!!)

[소셜미디어운동] 사례(1) 한날 한시에 특정 메시지가 동시에 발행된다. – UN재단과 환경재단의 트위터를 이용한 캠페인, 메시지를 기부하다.”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1. 오늘 RT는 잘 되었더라구요..^^ 후에 사이트 들어가보니 너무 폭풍트윗이었나요? 사이트가 안열리던데요. 다시 열리네요.. 점점 좋은 서비스로 발전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공익단체들에게도 유용했으면 싶구요. 감사합니다…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