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무엇인가? 추천하고 싶은 영화 EXAM

주말에 집에서 본 영화, Exam. 서로 모르는 8명은 세계 유수기업의 입사시험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모인다. 음산한 시험장에는 8개의 책상이 놓여 있고, 그 위에는 시험지가 있다.

감독관은 시험의 세 가지 규칙을 알려주고 자리를 뜬다. 정해진 시간은 80분. 세 가지 규칙은 ‘감독관이나 경비에게 어떤 대화도 시도하지 말 것. 시험지를 자의에 의해서건, 타의에 의해서건 손상시키지 말 것.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건 시험장 밖으로 나가지 말 것’ 이 세가지 규칙을 어기는 즉시 탈락!

80분의 타이머가 작동되고 시험은 시작된다. 하지만 시험지에는 문제가 없다.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다. 당황하는 응시자들. 시험을 시작하자마자 시험지에 펜으로 글을 쓰기 시작한 사람이 두번째 규칙을 어긴 이유로 쫓겨난다.

세 가지 규칙만 지키면 된다. 응시자들은 서로 대화를 시작한다. 자리에 서서 이 시험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토론한다. 문제를 찾기 위해 협력하지만 결국은 서로 살아남기 위해 경쟁한다. 문제가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한 실험도 진행되지만 경쟁심은 인간을 이기스럽게 하고, 이기심은 때로는 폭력과 살인의 유혹까지도 느끼게 한다.

문제는 무엇인가? 그리고 답은 무엇인가? 하나의 문제와 하나의 답이 있다고 했다. 흥미로운 영화이고 추천하고 싶은 영화다. 영화의 배경은 오직 시험장소 뿐이지만 2시간 내내 긴장감을 유지시키면서 끌고가는 연출력이 탁월하다. 결론을 말할 수는 없고, 이 시험의 문제에 관한 힌트는 초반부의 감독관이 말하는 것에 담겨 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