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혁신에 관한 다양한 정의

2011년 희망제작소의 연구결과물인 ‘한국 사회혁신 둘러보기(A guided Tour of Social Innovation in South Korea)’에는 사회혁신에 관한 다양한 정의가 수록되어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사회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 즉 기존의 해결책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이며, 해결책에서 창출된 가치는 주로 사적인 개개인보다는 사회 전체에 축적된다.(사회혁신 스탠포드 리뷰, 2008)

사회혁신은 어떤 사회 시스템에 대한 기본 규칙, 관련 자원, 권한의 흐름이나 믿음들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시도나 결과물, 프로세스 혹은 프로그램이다. (사회혁신 세대 (Social Innovation Generation, SiG@Mars), 워털루 대학, 캐나다)

사회혁신은 사회적 목표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리킨다. 억압되어 충족되지 못한 필요를 충족시킬 새 아이디어를 디자인해내고, 개발해내고, 발전시키는 프로세스이다. (광의적 정의, 영 파운데이션)

사회혁신은 사회적 필요를 충족하고자하는 목표가 원동력이 되는 혁신적인 활동과 서비스들을 가리킨다. 또한 사회혁신은 주목적이 사회적인 조직을 통해 대부분 개발되고 전파된다. (협의적 정의, 영 파운데이션)

사회혁신이란 두 가지를 의미하는데, 사회문제 해결에 성과를 내는 새로운 것들과 기존의 지식을 새로운 방법으로 적용하여 성과를 내는 것 모두를 의미한다. (피어슨, 2007) 

사회혁신은 삶의 질이나 양을 향상시킬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아이디어다. (빌레 & 폴, 울릉공 대학교, 2008)

 사회혁신은 현존하는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환경적 도전들을 해결함으로써 인간과 지구에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말한다. 진정한 사회혁신은 시스템 변화이다. 이상과 같은 도전들을 불러일으켰던 인식, 행동 및 구조를 완전히 바꿔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더 간단히 말하자면, 사회혁신은 공공에게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이다. (사회혁신을위한센터, 토론토)

사회혁신은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대한 시민사회의 역할을 확장하고 강화시키는 관점의 전략, 개념, 아이디어, 조직적 패턴들을 통칭한다. 이 정의의 핵심적 원칙은 사회적 웰빙이 결과가 아니라 목표라는 것이다. (OECD LEED 사회 혁신 워크숍, 2010)

 사회혁신이란 개인과 커뮤니티가 당면한 사회적, 경제적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새롭거나 개선된 활동, 시도, 서비스, 프로세스, 결과물을 개발하고 적용해 보는 것. (골덴베르그, 2004)

새로운 아이디어, 실행, 정책, 관계, 자원들을 더 큰 회복력을 갖는 방향으로 도입해 깊이 뿌리 박힌 사회적 문제들을 변환시키는 것. (Plan Institute)

사회혁신이란 현 사회가 해결해야 하는 빈곤, 질병, 폭력 또는 환경 오염과 같은 심오하고, 기존에는 다루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다룸에 있어서 중요하고 창의적이며 지속가능한 방식으로의 이동을 의미. (Nilsson, 2003)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변혁적이고 재정적으로 지속가능한 혁신으로 시장 실패에 대응하는 실천. (Public Innovators)

사회혁신은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더 나은 방법들의 디자인과 실현이다. “더 나은 방법”이라 함은 점진적인 양적 성취가 아니라 질적인 개선을 일컫는다. (사회혁신을 위한 센터, 뉴질랜드)

사회혁신은 공공의 이득을 위해 강력한 사회적 영향력을 갖는 연대에 기반한 서비스나 결과물의 혁신이며, 시민의 참여로 개발된다. (프랑스 사회적경제 액터)

사회혁신의 다양한 정의들 속에 포함된 단어들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처리하면 가장 많이 쓰인 단어는 사회적(10회), 해결/해결책(9회), 새로운(8회), 아이디어(7회), 충족(5회), 사회(5), 문제(4) 순이다. 

위 키워드 분석은 참고용이지만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를 조합해보면 사회혁신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대략은 알 수 있다. 사회혁신 정의에 관한 주요 키워드는 영파운데이션(Young Foundation)에서 이야기한 ‘광의의 사회혁신에 관한 정의’인 “사회적 목표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디자인하고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프로세스)”와 가장 근접한다.

희망제작소에서 조사한 사회혁신에 관한 해외의 다양한 정의와 국내의 사회혁신 논의들을 종합해보면 “사회혁신이란 시민의 참여와 섹터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제품, 서비스, 활동)를 개발, 발전, 정착시키는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사회혁신추진단이 행정안전부 산하에 설립되었는데 행정안전부에서는 사회혁신을 “시민이 주체가 되어 새로운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