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농업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교 – 켐프텐 농업직업학교


독일 공립학교로 3년제 직업고등학교이다. 이론교육과 마이스터 농장 실무교육을 병행하는 듀얼시스템(Dualsystem)으로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은 1주일에 4일은 학교수업, 1일은 마이스트 농장에서 실습을 하고 2~3학년이 되면 1주일에 1일은 학교수업, 4일은 마이스터 농장에서 숙식을 하면서 실습한다.

농업, 원예, 화훼와 꽃장식, 제빵, 제과, 육가공, 양육, 요양 등의 학과가 있다. 작물의 경우 토양학, 씨 뿌리기와 기르기, 식물영양 공급법, 식물 수확 등 전체적인 것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를 파악하도록 한다. _____ 연수자료집 중에서


켐프텐 농업직업학교는 정원, 농사, 화훼, 축산, 육류가공, 우유와 요구르트, 제빵과 같은 다양한 농업 관련 분야를 가르치는 실습형 학교이다. 실습형 학교답게 하루는 학교에서 배우고, 4일은 현장 실습을 하는 듀얼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 외 농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철학, 영어, 교양 학문을 배운다.

켐프텐 직업학교가 학생을 선발하는 원칙은 “학교는 학생을 고르지 않는다”이다. 누구든지 입학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 실습 현장이 중요하다. 졸업식은 특별히 없는데 학교에서는 이론시험을 보고 실습현장에서 실습시험을 본다. 실습시험에서 통과하면 바로 현장에 취업을 한다. 켐프텐 농업직업학교의 선생님은 농업과 교육학을 함께 전공해야 한다.

교장 선생님의 설명 후 함께 동석한 학생의 말에 의하면 아침 7시에 실습 현장으로 연장을 챙겨서 가는데 매일 매일 하는 일이 다르다. 현장에는 전담 선생이 1명 있는데 보통은 농장 대표가 그 역할을 한다. 농장 대표가 선생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그 대표도 직업학교를 졸업하고 마이스터 과정까지 수료했기 때문이다. 만약 실습현장에 마이스터가 없으면 그곳은 실습현장이 될 수 없다. 이렇게 실습현장에서 일을 배우는데 이들은 일의 대가로 1년 차에 900~1,000유로의 임금을 받는다. 3년 차가 되면 1,100~1,200유로를 받는다.

3년의 기간 중 1년 반 쯤 지날 때 중간시험을 보는데 설령 통과가 안되더라도 낙제는 없다. 좀 더 실습현장에서의 배우는 과정을 더 밟으면 6개월 후에 재기회를 준다.


방문 회고

켐프텐 농업직업학교는 이번 연수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곳 중의 한 곳이다. 이 학교를 이해하려면 독일의 교육시스템을 이해해야 하는데 독일은 4년제의 초등학교를 졸업하면 9년제의 인문학교와 5년제의 직업학교 중 하나를 선택한다. 대학에 가서 학문을 연구할 생각이 있으면 인문학교를 선택하고, 직업을 얻고자 하면 직업학교를 택한다.

켐프텐 농업직업학교는 이름 그대로 농업분야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교이다. 독일의 농부는 이와 같은 직업학교를 졸업하고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농부로서 인정을 받는다. 물론 누구든지 농부가 될 수 있지만 국가와 지자체의 각종 농업정책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농부 자격이 필수다. 우리나라에도 농부 자격이 있지만 일정 규모의 땅을 소유하거나 경작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시스템이다. 국민의 식량과 건강을 책임지는 농부라면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하고 국가가 농부의 안정적인 삶을 책임지는 구조인 것이다. 그만큼 농부라는 직업을 존중하고 합당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농부를 미래의 직업으로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고, 부모가 하는 농장의 일을 이어받아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교실에서 학교에 대한 기본 설명을 듣고 학교 곳곳을 둘러보는데 정원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학생들은 팀을 이뤄 정원 바닥을 만드는 실습을 하고 있었다. 정원의 바닥 돌은 어떻게 놓아야 하는지를 배우면서 디자인은 서로 의논하면서 실습하는 모습이었다. 수평을 맞춰서 바닥에 돌을 놓고, 돌이 흔들리지 않게 흙을 채우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이 학교에서는 정말 농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독일 시내뿐만 아니라 방문하는 모든 곳에 예쁜 정원들이 잘 가꾸어져 있는 것을 보고 ‘이 동네 사람들은 다 정원사인가 봐’라며 이야기를 주고 받았는데 그게 결국 교육의 힘이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