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국립고궁박물관은 세계 3대 박물관일까?


여행 중 반나절은 대만국립고궁박물관을 가기로 했다. “근데 이 박물관이 세계 3대 박물관이 맞아?” 가는 길에 이 질문을 던졌으나 정답은 찾지 못했다. 어디서는 3대 박물관이라고 하고, 어디서는 4대, 5대 박물관이라고 한다. 하긴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이 판단에 정답이 어디 있겠는가?

어째튼 장제스가 국공내전 당시 중국 본토 박물관의 유물을 포함해 60만점을 가지고 왔다니 유물의 규모로는 상당한 곳이다. 유물의 숫자 때문에 세계 3대라는 말이 나왔을 것 같은데 누군가가 그냥 지어낸 말일 것이다.

하루 종일 둘러봐도 부족할만큼 전시 유물이 많다. 한 번에 전시할 수 있는 규모가 약 4만 점이라고 하는데 그것도 많다. 사람도 너무 많다. 비슷한 종류의 유물이 너무 나열되어 있어서 집중하기가 어렵다. 양보다는 질을 고려한 큐레이션이 필요한 박물관이다.

박물관 옆에는 Zhishan Garden(至善園)이 있다. 입장료는 없다. 아주 잘 가꿔진 정원으로 30분 정도 산책하듯 둘러보면 좋은 곳이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