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협력을 우선하다>라는 책에서 Headwaters Foundation의 초대 대표인 브렌다 솔로르자노(Brenda Solorzano)가 재단의 방향을 결정하기 전에 600잔의 커피 투어 (600 cups of coffee tour) 캠페인을 진행했다는 이야기를 보고 이 재단이 궁금해져서 재단 홈페이지를 방문해봤다.
Headwaters Foundation는 Community Medical Center가 민간 병원으로 매각된 후에 그 수익을 바탕으로 설립된 재단이다. 미국 서부 몬태나 지역사회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시스템 변화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재단의 미션(Mission)은 “서부 몬태나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역사회의 건강을 향상시킨다.(Working side-by-side with Western Montanans to improve the health of our communities.)”이다. 본부는 캐나다와 국경선을 맞대고 있는 몬태나 주 미줄라(Missoula) 시에 있으며, Confluence Center라는 비영리 커뮤니티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신뢰 기반 자선 및 지원 활동의 대표 재단
책에서도 신뢰기반 활동의 대표적인 재단으로 언급된 이 재단의 가장 큰 특징은 신뢰기반 필란트로피(trust-based philanthropy), 즉 신뢰에 기반한 자선 및 지원 모델을 중심에 둔다는 점이다. 이는 기존 기부자 중심의 권력 구조를 바꾸고, 커뮤니티가 주도적으로 변화의 방향을 결정하도록 힘을 실어주는 접근 방식이다.
그래서 재단은 엄격한 서류나 결산보고와 하향식 전달 중심이 아닌, 커뮤니티와의 대화에 기반한 유연한 지원과 협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실질적인 관계 형성과 장기적인 학습 문화를 구축해가고 있다.
600잔의 커피 투어로부터 얻은 인사이트
이러한 신뢰기반 지원 모델을 기본 방향으로 정하는데는 초대 대표인 브렌다 솔로르자노의 “600잔의 커피 투어(‘600 Cups of Coffee Tour’)”가 큰 영향을 미쳤다. 브렌다는 임기 초반 서부 몬태나 지역 주민들과 직접 커피를 마시며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재단의 방향과 전략을 결정하고자 했다. 브렌다는 도시 관리, 부족 커뮤니티, 보건 의료 종사자, 보육 제공자, 학부모, 비영리단체 리더 등 다양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었고, 이 과정을 거치면서 세 가지의 대표적인 요구사항을 정리했다.
- 즉각적인 필요 충족보다 근본적인 원인 해결(upstream approach)가 더 중요하다. : 사람들은 저임금, 일자리 부족, 주거 및 보육 문제처럼 건강을 저해하는 사회경제적 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 지역 중심의 해결책이 필요하다. : 지역 커뮤니티가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의미있는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 권한의 분산과 협업이 중요하다. : 기존의 수혜 중심이 아니라, 지역사회 주도의 변화를 이루기 위한 협업 구조, 즉 여러 기관 및 부문 간 협력을 원했다.

이 투어는 단순한 인사차 방문이나 설문조사 접근법과 달리 “신뢰와 지역의 지혜에 기반한 참여형 접근방식”의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다. 브렌다는 커피 한 잔의 대화를 통해, 지역사회의 고유한 요구와 해답을 기반으로 한 변화를 설계하고자 했고, 재단은 이 커피 투어에서 얻은 인사이르를 바탕으로 2018년 ‘0~5세 아동과 가족을 위한 지역 주도 연합체(Zero to Five)’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또 ‘Go Grants’라는 이름의 간단하면서도 유연하고, 빠르게 지원할 수 있는 긴급 운영 지원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재단은 이제까지 2,600만 달러 이상의 기부금을 지역사회에 지원했으며, 2023년 한 해만도 약 400만 달러를 107개 단체에 지원을 했다.
Zoro to Five와 Go! Grants
Zero to Five는 2018년 1,670만 달러 규모의 다년 전략 이니셔티브로 출범시킨 ‘영유아(0~5세) 중심의 회복력 강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주민들이 직접 주도하는 지역 협력체(local collaboratives)와 헬레나 소재의 주(州) 단위 애드보커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기에는 16개 지역 협력체에 시범 자금을 지급했으며, 지역별로 회복 탄력적인 양육, 임신 건강, 학교 준비도 등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맞춤형 전략을 직접 설계하고 실행하도록 지원했다. 이들 협력체는 독자적인 예산과 실행 계획을 바탕으로 지역별 불균형과 과제를 해결하며, 공통의 변화 이론(Theory of Change)을 구축했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 주민과 가족을 위한 실내 놀이 공간 및 부모교육 센터(The Village)를 설립하고, 지역사회의 고립문제에 대응했다.
- 위탁아동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 위탁부모 지원프로그램을 추진하여 가족 회복력 강화에 기여했다.
- 부모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는 Parent Leadership Trainning Institute(PLTI)를 운영해서 부모를 지역 사회의 활발한 리더로 육성했다.
- 유아 관련 정책의 통과, 공공과 민간의 초기 교육 협력체계 강화 등 주 차원에서의 정책 변화에도 기여했다.

두번째,GO! Grants는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건강, 소속감, 리더십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운영비 지원형 지원 프로그램이다. 8,500달러까지 연 1회 지원, 간단한 신청 절차, 빠른 승인 처리를 특징으로 한다. 특히, 재단의 신뢰기반 필란트로피의 원칙을 실행하는 대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 2018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406건의 GO! Grants가 200개 이상의 조직에 제공되었으며, 총 약 240만 달러 지원을 기록했다.
- 특히 Flathead Reservation 지역(미국 몬태나주 서북부에 위치한 연방 정부가 지정한 인디언 보호구역)의 조직들이 가장 많은 지원을 받아, 그동안 자원 접근이 어려웠던 공동체에게 실질적 자금 흐름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
- 지원금은 직원 유지/채용,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운영 등 긴급하면서도 유연한 필요에 적극 대응하는 데 활용되었다.
이 두 프로그램 모두 지역 기반, 신뢰 중심, 실질적 변화 지향이라는 Headwaters Foundation의 철학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