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뉴스, 잘 될까?

 

오마이뉴스가 엄지뉴스를 선보였다.

엄지 하나만으로 핸드폰 문자를 키보드 만큼이나 능수능란하게 입력하는 엄지족들을 위한 미디어 서비스. “모든 시민은 기자다”라는 슬로건으로 한국의 인터넷 언론의 새지평을 열었던 오마이뉴스가 엄지뉴스를 어느 수준까지 안착시킬 수 있을지 궁금하긴 하지만 새로운 IT기술을 미디어에 적용시키려는 오마이뉴스의 노력은 칭찬할만 하다.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건 문자는 물론 사진, 동영상으로 바로 기사를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인 엄지뉴스의 수신번호는 #5505다. 건당 100원의 부가정보이용료가 부과되고 통신사별로 100원에서 많게는 500원까지의 전송 데이타 요금이 부과된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오마이뉴스에 기사를 제공하는데 내 돈을 내야 한다는게 부담일 수 있다. 이 점에 대해 한 엄지족이 이렇게 기사를 보냈다.


엄지공주 서비스 백원주는것 이상합니다 기사 보내는데 돈내야 된다니 이해가 안됩니다.  세티즌 뉴스도 발송비 보존해 주었습니다 그정도 보전비는 지원하던지 오마이뉴스에서 부담하심

이에 대해서 오마이뉴스 엄지뉴스 운영자는 아래와 같은 답변을 했다.


안녕하세요? 엄지뉴스 운영자입니다. ‘부가정보이용료(통신사와 기타 제휴 업체에 지급)’는 엄지뉴스뿐만 아니라 메시지 수신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부담되는 비용인데요. 서비스 방식에 따라 200원 이상인 곳도 있고 무료인 경우도 있습니다. 대신 엄지뉴스는 서비스를 이용해주시는 분들에게 보답하는 마음을 담아 프로모션 등의 다양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노력하는 엄지뉴스의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답하는 마음을 담아 프로모션 등의 다양한 계획…”이 무엇인지는 현재로선 알길이 없으나 엄지뉴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추진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우선 엄지뉴스를 보내는 사람을 위한 독립적인 공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즉, 콘텐츠를 오마이뉴스에 보내는 것이 아니라 나의 엄지뉴스에 보내고 그것을 공유하는 시스템이 되어야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

지금의 구조는 오마이뉴스에 내 돈 들여 기사를 보내주는 시스템이고, 이럴 경우 오마이뉴스의 엄지뉴스라는 1개의 미디어만 만들어지게 된다. 엄지뉴스족을 위한 개인 공간이 만들어질때 단지 1개의 미디어가 아니라 수없이 많은 미디어들이 생겨날 수 있는 것이다.

내가 보낸 콘텐츠들이 나의 것이 되고, 그 공간이 개인 미디어로서 기능할 수 있게금 할 필요가 있고 그래야만 핸드폰으로 소설을 연재하는 사람도 나오고, 핸드폰으로 뉴스 현장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사람도 나오지 않겠는가?

이미 충분히 검토를 하셨겠지만 오마이뉴스 엄지뉴스는 미투데이플레이톡을 많이 벤치마킹했으면 좋겠다.

다음으로 엄지뉴스를 보내는데 발생하는 부가이용료와 전송료를 오마이뉴스가 보존해줄 수 없다고 한다면 단지 프로모션으로 “보답”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콘텐츠 제공료”를 주어야 한다. 일주일 단위의 베스트 엄지뉴스족을 선정하여 최소한 엄지뉴스를 전송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보존해줘야만 적극적인 엄지뉴스족들이 생겨나지 않을까?

핸드폰를 이용한 미디어는 미디어 조직에게나 개인에게도 분명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줄 가능성이 있다. 지하철에서도 움직이는 차 안에서도 핸드폰으로 인터넷을 자연스럽게 접속할 수 있을 때 – 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 접속료에 대한 부담도 상당부분 줄어들 때 – 핸드폰은 노트북을 대체할지도 모른다. 어떤 사람들은 핸드폰으로 쓰는 글에는 깊이가 없다고 비판할지도 모르지만.

4자리 뒷번호로만 인식되는 사람들이 단순하게 엄지뉴스에 기사를 송고하는 차원을 넘어 수많은 엄지뉴스족들의 네트워크가 되어야만 새로운 뉴스가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ps>
– 오마이뉴스 안에서만 가둘 것이 아니라 미투데이나 플레이톡과 연계를 하거나
– 블로그에서 바로 엄지뉴스로 전송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개발해서 보급하거나,
– 반대로 내가 보내는 엄지뉴스가 자신의 블로그에도 등록되는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ps>
– 아직은 신변잡기지만 뉴스 혹은 정보형 콘텐츠가 될 수 있는 예..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