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의 댓글

열혈 구독자는 아니지만 가끔 들어가보는 사이트 중에 레디앙(http://redian.org/)이 있다. 주로 민노당과 진보신당과 관련된 소식들을 볼 수 있는 곳인데 이곳에 달린 댓글들을 볼 때마다 허탈함을 느낄 때가 많다. 어쩔때는 화가 날 때도 있다.

어찌 댓글들이 이렇게 지저분한지… 이건 토론이나 대화가 아니다. 어찌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이리도 없는지. 댓글의 내용들을 보면 분명 어른이고, 한나라당 알바도 아니고, 세상을 바꾸겠다고 꿈꾸는 어느 세력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 분명한데 이 정도이다.

스스로 진보진영에 몸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제발 대화하는 방법, 인터넷에서 댓글로 토론하는 방법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좀 해봤으면 좋겠다. 그리고 노조나 진보정당들도 정세분석에 대한 토론 보다는 토론하는 자세나 방법에 대한 교육들도 좀 하고…. 이런 현상들이 진보정당에 다가가려고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발을 떼지 못하게 만드는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이다.

진보의 댓글”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