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뉴스에 관한 논문 한편

미디어다음의 블로거뉴스에 관한 논문이 한편 나왔네요.

얼마 전에 뵙게된 나혜정님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논문 주제가 블로그였다는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물어보았지요. “블로거뉴스”를 분석하여 논문을 쓰셨다고 하시길래 흥미로워서 논문을 좀 보여달라고 했지요. 공개해도 되겠냐고도 여쭈어보았지요. 허락을 받았습니다.^^

블로그, 블로거뉴스에 관한 논문 한편.. 궁금하지 않으세요?

48fed0a543432BC.pdf

이용자참여형저널리즘으로서 블로그뉴스의 생산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 미디어다음의 <블로거뉴스> 분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나혜정

국내 인터넷 인프라의 구축을 바탕으로 국민의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 이용량은 꾸준한 증가추세이다. 또한 이용자들의 인터넷 이용행태가 능동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새로운 저널리즘적 시도 역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적 맥락을 바탕으로 미디어다음의 < 블로거뉴스> 를 대상으로, 새로운 저널리즘적 가능성을 평가받고 있는 블로그뉴스의 생산과정과 생산참여자들의 저널리즘적 인식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를시도하였다. 그 결과 기존 전통 저널리즘과는 차별적인 새로운 방식으로 구현되는 저널리즘적 실천을 목격할 수 있었다.

첫째, < 블로거뉴스> 는 전통 저널리즘이나 기존 이용자 참여형 저널리즘 모델에서와는 달리 블로거들이 뉴스콘텐츠 생산을 전담하고 있었다.

둘째, < 블로거뉴스> 생산과정에서 이용자인 블로거와 에디터는 느슨한 협업적 관계를 구축하고 있었다.

셋째, 블로거들은 < 블로거뉴스> 를 생산하는 기자라는 전문가로서의 인식은 갖지 않았으며, 정보공유에 대한 효용성을 인정하고 있었다.

넷째, 블로거들은 < 블로거뉴스> 가 포털의 하위서비스라는 매체파급력이나 영향력에 의해 의제설정 기능 등 일부 저널리즘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 블로거뉴스> 를 전통 저널리즘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매체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 블로거뉴스> 에서는 전통 저널리즘에서 보다 확장된 뉴스의 개념이 수용되고 있었다.

여섯째, 블로거와 에디터의 협업적 뉴스생산과정에서 전문성 결여, 뉴스의 신뢰도 저하 및 편집방침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 몇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었다.

자세한 내용 첨부파일 참조

블로거뉴스에 관한 논문 한편”에 대한 답글 1개

Add your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