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헌법에 여성평등권 조항을 넣기 위한 캠페인 – Vote ERA

Vote ERA(Equal Rights Amendment)는 미국 연방헌법에 성(Sex)과 관계없이 모두가 평등한 권리(equal legal rights for all American citizens regardless of sex) 조항을 넣기 위한 캠페인이다. 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 중 하나는 미국 헌법에는 성평등 조항이 없다는 것이다. 또 미국헌법에는 여러 평등권 조항이 있는데 놀랍게도 성 평등권 조항이 없다. Vote ERA는 성 평등권 조항을 주 헌법에 반영하기 위한 활동을 했고, 이들의 노력으로 2014년 11월에 오리건 주 헌법이 통과되었다.

미국 연방헌법 수정안이 확정되려면 미국 내 모든 주에서 비준 과정을 거쳐야 한다. ERA는 1923년에 처음 제안되었는데 벌써 95년이 지났다. 최초로 ERA가 제안된 지 꽤 오랜 시간이 흐른 1972년에서야 연방정부에서는 ERA가 통과되었다. 그런데 아직도 모든 주에서 ERA가 비준되지 않았다. 미국은 연방정부의 권리와 주정부의 권리가 다르다. 여성의 권리, 주택에 관한 권리 등이 모든 주마다 다 다르다. 연방의회가 1972년 ERA를 통과시켰을 당시에 모두 22개 주가 해당 조항을 주 헌법에 명시했다. 이때가 모멘텀이 되었다. 오르건 주에서는 2014년 11월 4일 주헌법에 ERA조항이 들어갔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