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Wreck과 오픈콘텐츠비지니스

Star Wreck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공식홈페이지 : http://www.starwreck.com/)
이 영화는 핀란드의 한 감독이 제작한 영화인데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스타트랙을 패러디한 영화라고 합니다.

이 영화에 관한 이야기가 올해 있었던 isummit 2007 행사에서 오픈콘텐츠 비지니스 개념으로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isummit와 CCL, 저작권 문제 등에 관한 내용은 맨 아래의 소리자료를 참고하세요)

특이한 것은 이 Star Wreck이라는 영화를 인터넷에서 누구든지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했다는 사실입니다. 영화에 관한 접근 자체는 막지 않은 것이죠. 근데 이후에 워낙 인기를 끌다보니까 방송국에서 이 Star Wreck을 구매하여 방송하고, 유니버셜에서는 DVD판권을 사서 판매하고, 또 캐릭터 상품까지 나왔다고 하네요. (이 Star Wreck에 관한 이야기는 바로 아래의 소리자료를 참고하세요. 약 5분 정도)

이런 방식을 오픈콘텐츠비지니스라고 하는데 콘텐츠 자체에 관한 접근은 누구에게나 허용하고, 그 콘텐츠로부터 파생되는 제2의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이죠. 최근의 저작권 관련 논란은 대부분 정보의 접근이나 공유 자체를 막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과연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이런 조치가 올바른 것이냐?라는 의문에 대한 여러가지 대안 중 하나가 될 수도 있겠네요. 바로 아래는 isummit 2007 행사에서 이 영화를 만든 감독의 발표 내용입니다.

http://soriarchive.net/player2.swf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